doi: 10.23255/THESTEAM.2024.1.2.162 BibTeX RIS Mendeley


4D프레임 키트를 통한 STEAM교육 강화: "탄소 배출 제로와 탄소 중립을 향한 길"

Empowering STEAM Education with 4Dframe Kit: A Path Towards Zero Emissions and Carbon Neutrality

  • 무하마드아시딜라 판게스투 (Universitas Pendidikan Indonesia, Indonesia)
  • 디키무하마드 리즈키 (Universitas Pendidikan Indonesia, Indonesia)
  • 후마이라나지파 나즐라 (Universitas Pendidikan Indonesia, Indonesia)
  • 앙기타세카르 프라세티야닝룸 (Universitas Pendidikan Indonesia, Indonesia)

초록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STEAM)을 기반으로 한 학습은 전 지구적 문제와 긴밀히 연관된 접근법을 특징으로 한다. 탄소 배출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 13번과 관련하여 전 세계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STEAM 중심 학습은 탄소 배출 문제 해결 방안으로 4D프레임을 활용한 전기차 프로토타입 개발에 초점을 맞춘다. 학습 목표에는 전기차를 통한 넷 제로 달성 방안 설명, 환경 개념 및 영향 이해, 그리고 학생들이 자신만의 창작물을 설계, 발표, 시연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본 연구에서는 STEAM 기반의 프로젝트 중심 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을 교육 모델로 선택하였으며, 이는 학생들이 더욱 창의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 4D프레임 프로젝트 설계 과정에서는 엔지니어링 디자인 프로세스의 여러 단계를 적용하였다. 이러한 학습은 학생들이 탄소 배출이라는 전 지구적 문제와 구체적 행동의 필요성에 대해 심도 있게 이해하도록 돕는 이점을 지닌다. STEAM 기반 접근법을 통해 학생들은 미래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인 창의력, 협업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연구 결과, 교육 참여 후 학생들의 동기 수준은 유지되었으며, 4D프레임 기술을 활용한 전기차 프로토타입 제작에 성공하였다. 이러한 학습 접근법은 학제 간 사고를 촉진하고 다가오는 세대가 지속 가능한 기후 변화 대응에 기여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데 기여한다.


키워드

STEAM 기반 학습, 4D프레임, 프로젝트 중심 학습, STEAM-based learning, 4Dframe, Project Based Learning


발행 정보.

서지정보
융합교육의 다음 세대 개척자 / v.1, no.2, 2024, pp.162-169
발행기관
포디프레임학회
pISSN
3058-2709
eISSN
3058-3020
발행일
2024.12.31

이력 정보

2024.12.30 DOI 등록
2024.12.31 발행

위치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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