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STEAM)을 기반으로 한 학습은 전 지구적 문제와 긴밀히 연관된 접근법을 특징으로 한다. 탄소 배출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 13번과 관련하여 전 세계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STEAM 중심 학습은 탄소 배출 문제 해결 방안으로 4D프레임을 활용한 전기차 프로토타입 개발에 초점을 맞춘다. 학습 목표에는 전기차를 통한 넷 제로 달성 방안 설명, 환경 개념 및 영향 이해, 그리고 학생들이 자신만의 창작물을 설계, 발표, 시연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본 연구에서는 STEAM 기반의 프로젝트 중심 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을 교육 모델로 선택하였으며, 이는 학생들이 더욱 창의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 4D프레임 프로젝트 설계 과정에서는 엔지니어링 디자인 프로세스의 여러 단계를 적용하였다. 이러한 학습은 학생들이 탄소 배출이라는 전 지구적 문제와 구체적 행동의 필요성에 대해 심도 있게 이해하도록 돕는 이점을 지닌다. STEAM 기반 접근법을 통해 학생들은 미래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인 창의력, 협업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연구 결과, 교육 참여 후 학생들의 동기 수준은 유지되었으며, 4D프레임 기술을 활용한 전기차 프로토타입 제작에 성공하였다. 이러한 학습 접근법은 학제 간 사고를 촉진하고 다가오는 세대가 지속 가능한 기후 변화 대응에 기여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데 기여한다.
STEAM 기반 학습, 4D프레임, 프로젝트 중심 학습, STEAM-based learning, 4Dframe, Project Based Learning
| 2024.12.30 | DOI 등록 | |
| 2024.12.31 | 발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