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예비 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4D프레임을 활용한 메이커 활동 기반 탄소 중립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행하여 탄소 중립 개념의 이해와 실천을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선행 연구를 토대로 탄소 중립 및 STEAM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마련한 후, 4D프레임을 활용한 메이커 활동이 유아들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도구임을 확인하였다. 프로그램은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이야기 나누기, 메이커 활동, 놀이의 순서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예비 유아 교사들이 탄소 중립의 중요성을 유아들에게 전달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4D프레임은 유아들이 환경 문제와 탄소 중립에 대한 체험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STEAM 교육과의 연계를 통해 전인적 발달과 문제 해결 역량을 향상하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탄소중립, 4D프레임, 메이커 활동, STEAM 교육, Carbon Neutrality, 4Dframe, Maker Activity, STEAM Education
| 2024.12.31 | 발행 | |
| 2025.04.02 | DOI 등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