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10.23255/THESTEAM.2024.1.2.122 BibTeX RIS Mendeley


생태계 안정성을 주제로한 학생의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4D프레임 구현

The Implementation of 4Dframe to Develop Students’ Creative Thinking on The Topic of Ecosystem Stability

  • 푸트리세카르 멜라티 (Universitas Pendidikan Indonesia, Indonesia)
  • 린다프라티위 (Universitas Pendidikan Indonesia, Indonesia)
  • 하리부디만 (Universitas Pendidikan Indonesia, Indonesia)

초록

인도네시아는 매일 수백만 톤의 쓰레기를 생산하여 세계에서 가장 쓰레기 생산량이 많은 국가 중 하나로 꼽힌다. 반면, 인도네시아는 한정된 에너지원으로 인해 에너지 위기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두 문제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받았다. 본 연구는 STEAM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계발하고자 하였다. 창의성은 21세기에 학생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 중 하나이다. 이에 본 연구는 두 문제를 하나의 해결책인 쓰레기 증기기관 발전기(RuSteam-G)로 통합하였다. RuSteam-G의 기본 개념은, 쓰레기 소각 시 발생하는 연도 가스의 뜨거운 증기를 이용하여 보일러 내의 물을 증기로 전환하고, 이 증기를 통해 터빈을 회전시켜 전기의 형태로 재생 가능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이다. 본 프로젝트에는 4D 방법론이 도입되었으며, 학생들은 주어진 장비를 활용하여 4D프레임 기반의 RuSteam-G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이 학습 활동은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SDG) 7(모든 이를 위한 저렴하고 청정한 에너지) 와 SDG 11(지속 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와 연계된 ‘원 플래닛 넷 제로’ 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RuSteam-G 제작 과정을 통해 ‘원 플래닛 넷제로’ 실현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성공적으로 발전시킴을 확인할 수 있었다.


키워드

창의성, 생태계, 융합, 4D프레임, Creativity, Ecosystem, STEAM, 4Dframe


발행 정보.

서지정보
융합교육의 다음 세대 개척자 / v.1, no.2, 2024, pp.122-127
발행기관
포디프레임학회
pISSN
3058-2709
eISSN
3058-3020
발행일
2024.12.31

이력 정보

2024.12.31 발행
2025.04.02 DOI 등록

위치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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