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10.23255/THESTEAM.2024.1.2.108 BibTeX RIS Mendeley


지속 가능한 발전교육(ESD)을 위한 4D프레임 활용: AI 분리수거기 개발 사례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AI Recycling Sorter

  • 조승조 (알파AI코딩연구소)
  • 조형서 (알파AI코딩연구소)

초록

본 연구는 지속 가능한 발전 교육(ESD)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 콘텐츠 개발에 있어 4D프레임 메커트로닉스 도구를 활용한 AI 분리수거기 제작 사례를 제시한다. 실제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활동은 교육적 효과와 함께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콘텐츠에 새로운 기술 분야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메커트로닉스의 융합을 통해 미래 지향적인 지식기반 사회의 양질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디자인 설계를 통한 학습자 주도 선택 과정을 거치고, 4D프레임 메커트로닉스 키트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카메라, 컨베이어 시스템, 그리고 이미지 인식 및 분류 알고리즘을 적용한 AI 분리수거기를 구현하였다.


키워드

4D프레임 메커트로닉스, AI 분리수거기, 프로젝트 활동 콘텐츠, 지속 가능한 발전 교육, 4Dframe Mechatronics, AI Recycling Sorter, Project-Based Learning Content,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발행 정보.

서지정보
융합교육의 다음 세대 개척자 / v.1, no.2, 2024, pp.108-112
발행기관
포디프레임학회
pISSN
3058-2709
eISSN
3058-3020
발행일
2024.12.31

이력 정보

2024.12.31 발행
2025.04.02 DOI 등록

위치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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